2012년 8월 13일 월요일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안나와요.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안나와요.





PC(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위와 같은 장애에 상태가 올 수 있다.
PC(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발생된다.
이런 장애가 발생했을때 이런 상황을 벗어날수 있는 방법을 적어본다.

전원을 켰을때 화면이 안나오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해보면
분명 PC(컴퓨터)본체에서는 파워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린다. 즉 작동한다.
그런데 모니터안 화면에는 어떤 글씨도 보이지 않고 까맣게 보인다.
(다시 말해서 PC(컴퓨터)전원을 켰는데 하얀글씨가 보인다면 이상황에 해당되지 않는것이니  밑에서 설명하는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안나와요"에 대한 조치를 취할필요가 없다. )

전원을 켰을때 화면이 나오지 않는 상황때 조치를 취할수 있는 4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전원파워케이블 확인
2. vga, dvi 모니터 케이블확인(내장포트)
3. 램 접촉불량
4. 램포트 고장
5. 램고장
6. 그래픽카드 이상

컴퓨터 고수들은 위의 방법을 보면 다 이해를 할것이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초보자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블로그이므로 자세한 설명을 겸한다.





1. 전원파워케이블 확인

이건 매우 기초적인 조치방법이다. 하지만 꼭 점검해봐야할 점이다. 이 기초적인 조치방법을 놓치고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방법을 진행하다가
나중에 전원케이블이 잘못꽂혀 있는 것을 알고 헛웃음에, 시간을 날려버린 어리석은 자신의 모습을 보며 방황할것이다.

일반적으로 PC(컴퓨터)에서 쓰는 모니터에는 두가지 선이 꽂혀 있다.
하나는 전원파워케이블이고 하나는 VGA(혹은 DVI) 모니터 케이블선이다.

전원파워케이블은 말그대로 모니터에 전기를 넣어주는 선이다.
전원파워케이블이 잘 연결되야 모니터(화면)이 켜진다는것 잊지말자!





2. VGA, DVI 모니터 케이블 확인

위에 적어놨듯이
모니터에는 두가지 선을 꽂을수 있는데 그중하나가 VGA, DVI 모니터 케이블이다.
VGA,DVI라고 두가지로 구분해놓은건
쉽게 말하자면 선의 모양이 구분된다.
모니터케이블의 역활은? 모니터와 PC(컴퓨터)를 이어주는 케이블이다.
모니터케이블이 빠져있다면
PC(컴퓨터)전원을 켰어도 화면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 발생된다. 점검해보자.





3. 램 접촉불량

이 방법부터는
단지 케이블 점검이 아니라 PC(컴퓨터)케이스를 열어봐야합니다.
PC(컴퓨터)케이스 여는걸 두려워하지마세요. 그냥 뚜껑연다고 생각하세요
요즘 PC(컴퓨터)는 드라이버가 없어도 되지만 예전 PC(컴퓨터)같은경우에는 나사를 풀기위해서는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풀어보면 이런식으로 보이죠..
램의 위치를 찾아봅시다. 팬옆에 4개 기다랗게 보이는것이 램입니다.
램은 램포트에 꽂히는데
램포트에 제대로 꽂이면 화면이 나오지만
램이 램포트에 제대로 꽂지 않으면 화면자체가 안나오는거죠.
일반적으로 램포트가 4개이고, 램이 4개가 꽂혀야하는데
4개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꽂히지 않으면 모니터,화면이 나오지 않는거죠.
램을 뽑아서 접촉단자 부분을 지우개로 쓱싹 지우고서 다시 꽂아봅시다.
테스트를해봅시다.
하나만을 꽂고서 PC(컴퓨터)전원을 켜봅시다.
켜지면 하나씩 추가해서 꽂은다음에 상황을 봅시다.
이런식으로 차례대로 꽂으면 정상작동됩니다.

3번위의 램을 아래빨간그림의 램포트에 꽂는겁니다.




















4. 램포트불량
어쩌다 한번씩 일어나는일입니다.
램을 꽂는곳을 램포트라고 하는데(빨간네모로 표시된곳이죠)
램포트가 고장날때가 있습니다.
램이 정상일지라도, 램포트가 고장나서 화면이 안나오는 상황이 발생하는거죠
램포트가 고장났다고 진단이 된다면 그램포트에는 램을 꽂지 마세요.

5. 램 불량
진짜진짜 어쩌다 한번씩 일어나는 장애입니다.
램포트도 정상인데 특정 램이 고장나서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안나와요." 라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고장난 램을 꽂아봤자 화면은 안나오니 고장난 램은 버리세요.




 
6. 그래픽카드 불량
컴퓨터에서 화면출력되는 것을 담당하는기기는 모니터입니다.
모니터에 화면을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것이 바로 그래픽카드입니다.
앞서 기술한 램과 같이 PC(컴퓨터)본체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그래픽카드 불량진단은 정상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됩니다.
정상그래픽카드를 꽂았을때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화면 나온다면" 고장난 그래픽카드는 갖다 버리면됩니다."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안나와요." 관련된장애에서
1번부터 6번까지 순서대로 장애빈도수가 적어진다고 보시면됩니다.

1번같은 상황이 제일 많이 발생되고
6번같이 그래픽카드가 불량되서 화면이 나오는 장애는 적게 발생됩니다.

댓글 19개:

  1. 야 십바 램닦고다시끼웟는데 불낫다 어떻할래 컴다탓는데

    답글삭제
    답글
    1. 어이 니가 뭘 어껗게 했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는데
      대뜸대서 십바거리고 반모 하면서 ㅈㄹ하는건 내가 봐도 못참겠거든
      램닦고 다기씨웠는데 불날리가 없다 정상적으로 하면
      근데 불났다는건 니가 뭔짓을 했다는 증거야 빙따구야
      램닦는다고 컴이 불날정도면 도데체 뭔짓을 한거야
      램가지고 불놀이 했나 아님 인식부분을 뭐 물칠했나
      어떻게 했는지 한번 대봐
      물이랑 관련해서 나오면 죽여버린다

      삭제
    2. ㅋㅋㅋㅋㅋㅋㅋ웰케웃기짘ㅋㅋㅋㅋ

      삭제
    3. ㅋㅋㅋㅋㅋㅋㅋ웰케웃기짘ㅋㅋㅋㅋ

      삭제
    4. 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멍청한거 보솤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뭘해야 불이나냐 등신앜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
    5. 아니 뭔짓을 하면 도데체가 불이남?

      삭제
    6. 불이 날수도 있지 뽜가사리들아

      삭제
    7. 아니야..멀정한 컴퓨터에서 왜 불이나..

      삭제
    8. ㅋㅋ 존나 신기하다

      삭제
  2. 램포트 4개라고 4개 다 꽃아야 하는건 아님
    그리고 꼭 다른 정상 그래픽이 필요하면 왜 내장 그래픽이
    있겠음?

    답글삭제
  3. 저는 6가지 모두 정상인데 모니터에 'no signar'이라고 나오고 컴퓨터도 정상 작동하는 것 같아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남요?

    답글삭제
  4. 램이 없어도 작동 되나여???

    답글삭제
  5. 램이 없어도 작동 되나여???

    답글삭제
  6. 램 양쪽끝이 잡아당겨도 빠지지 않게 제대로 장착합시다.
    화면 안 나오고 키보드 인식도 안 되서 as 맡겼었는데,
    원인을 알고보니 돈 아깝네요. 겨우 그거 해놓고, 고주파 달고 옴. ㅠㅜ

    답글삭제
    답글
    1. 아 짜증난다. 혹시 고장나고 원인 찾는 중에
      이 댓글 보시는 분 출장as 절대 부르지마세요. 전 컴닥터... 호구...

      삭제
  7. 정직한 태클 몇가지걸어봄
    1.램 모두 안껴도 된다.
    2.램문제시 컴자체는 켜지ㄱ에러원인이

    답글삭제
    답글
    1. 에러원인이 출력됨.

      정확히 아예안켜지는경우는 몇가지안됨.
      1.파워서플라이의 출력미달
      2.그래픽카드 손상
      3.모니터출력포트를 메인보드에 꽂은경우

      삭제
  8. 저는 화면 디스플레이 설정 만지다 디스플레이 확장시켜놓고 컴 재부팅 하니까 모니터 까맣게 나오는데 이런경우는 어찌해야 하나여??

    답글삭제
  9. 저는 저스트 코즈3하다 컴터 터지고난후 안켜짐

    답글삭제